교육 목표


자각
자연에는 모든 종류의 감각을 위한 각양각색의 인상이 있어서 그것을 경험하여 감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면 됩니다. 아이들은 예술 작품을 만들기에 앞서 자연의 소재를 속속들이 살피면서 그곳만의 독특한 모양과 색깔, 그리고 재료를 찾아냅니다. 하지만 작품을 만드는 동안에도 소재로부터 나는 냄새가 우리의 코를 자극하고, 아이의 손 끝에는 나뭇잎의 부드러움이 전달되고, 다양한 돌이나 조각을 세우기 위해 몸의 균형 감각에 온 신경을 쏟아냅니다. 이렇게 아이는 자연의 예술 활동으로 오감은 물론 영감까지 풍부한 여섯 감각을 소유하게 됩니다.
유연성
아이가 자기 작품을 만들기에 앞서 아주 자세한 계획을 세웠다 하더라도, 작품을 만들다 보면 아이디어를 자꾸 발전시켜가기 마련입니다. 이를테면 무언가 특별한 것을 새로 찾아냈다거나 흥미로운 방법 또는 대안이 되는 구조의 가능성을 발견했다면, 그런 것들을 접목시켜 아이디어를 키워줍니다. 애초 생각했던 구조물이 지나치게 불안하다거나, 끝마치기 전에 자꾸 무너진다거나 나뭇잎과 풀 줄기를 쓴 작품이 힘없이 쓰러진다면 계획을 바꾸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서 기르게 되는 유연성과 임기응변의 즉흥성 같은 능력은 살아가면서 다른 분야에서도 아주 유용한 능력이 될 것입니다.
소통과 협동
그룹에서 다함께 힘을 모아 커다란 예술 작품을 만들려면 아이들 저마다 서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계획을 세우고 앞뒤를 재보고 결정을 내려야하며 서로가 할 일을 약속하고 협조하며 생산적인 비평을 주고 받을 줄 알아야 합니다. 서로 할 일을 나누자면 이해하고 타협하며 손을 맞잡을 줄 알아야 합니다. 아이들 몸보다 몇배는 더 큰 작품을 다함께 힘을 모아 만들어내고 나면 아이들은 얼마나 놀라고 가슴 뿌듯해하는지 모릅니다. 특히 나이가 어릴 수록 그 기쁨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자연 예술 활동을 하면서 여러 차원에서, 즉 장소와 재료, 요소, 함께 만드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기도 합니다. 
서로에 대한 믿음이 생겨나 자라고, 동생, 형님 할 것 없이 자기들 작품에 대해 책임을 지려고 노력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필랜드 속에서 소통과 협동, 그리고 대화까지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 있습니다.
동기와 집중
자연은 그 자체가 예술 작품이자 보물과 신비가 가득합니다. 그저 그것들을 찾아내기만 하면 됩니다. 자연의 소재는 온갖 모양과 색깔과 재료 그리고 간으성이 무궁무진하여, 그 어느 장난감 백화점네도 비길 데가 없습니다. 보물 상자 같은 자연의 소재들은 특별한 무언가가 없어도 아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에 충분하고 매력적입니다. 
또한 누군가 정해주지 않은 목표이기에, 아이는 매일 새로운 모험을 떠날 수 있는 목표와 동기를 동시에 스스로 정하게 됩니다. 본인 스스로가 정한 목표를 신비로운 자연의 소재들로 활동하는 예술 작업은 누군가가 지도하고 유도하지 않아도 아이가 그 작업에만 집중하는 모습을 만날 수 있습니다. 자연의 소재들, 보물들을 만나면서 우리는 깊은 만족감과 동시에 해방감을 느낄 수 있는 것 또한 필랜드의 매력입니다. 
소개와 평가
모든 예술 작품은 서로에게 소개하는 것으로 마무리합니다. 아이들은 저마다 자기 작품을 다른 예술가에게 소개하며 작품 창작 과정에 대해 이야기할 기회가 있습니다. 그러한 기회들을 통해 아이들은 나의 작품을 인정받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작품을 받아들이고 평가하는 눈도 동시에 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작품 발표로만 제한할 필요도 없습니다. 때로는 예술 작품 대신에 오늘 느낀 오감에 대해 발표를 하는 날도 있고, 내가 느낀 기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날도 있습니다. 무엇이 되었든 필랜드에서 느끼고 활동한 것은 우리 모두와 함께 공유하고, 또가들ㄴ 활동을 위한 새로운 실마리로 연결되기도 합니다.